본문 바로가기

본문 영역

Gun N' Roses - Use Your Illusion

Written:
by 바로세상
이 글 목차 자세히 보기

    건스 N' 로지스(Guns N' Roses) - Use Your Illusion

     

    Use Your Illusion I

    수록곡 : 1. Dust N' Bones / 2. Live And Let Die / 3. Don't Cry (Original) / 4. Perfect Crime / 5. You Ain't The First / 6. Bad Obsession / 7. Double Talkin' Jive / 8. November Rain / 9. The Garden / 10. Garden Of Eden / 11. Don't Damn Me / 12. Bad Apples / 13. Dead Horse / 14. Coma

    프로듀서:Mike Clink & Guns N' Roses

    제작 : '91 GEFFEN/BMG

    발매 : '92 BMG

    발매 번호 : BMGFL 5014

    1992년을 결산한 빌보드지의 '1992 The Year In Music을 보면 건스 N’ 로지스는 ‘톱 팝 아티스트’와 ‘톱 빌보드 200 앨범 아티스트' 부문 각각 3위에 올라있다. 그리고 ‘톱 빌보드 200 앨범 아티스트 듀오/그룹’ 부문은 1위이다. 이처럼 건스는 92년 한 해에도 헤비메탈 최정상의 고지에서 융단폭격을 계속했다. 더블 레코드 세트로 발표된 본작「Use Your Illusion I」은 건스의 두 번째 앨범으로, 역시 더블로 된「Use Your Illusion II」와 동시에 선보였다. 수록 히트곡을 보면 〈Live And Let Die〉는 원래 1973년 동명의 007 시리즈 영화의 주제곡으로 폴 매카트니 & 윙스의 빌보드 핫 100 싱글 차트 2위(73.7) 히트곡이었다. 건스의 리메이크로는 33위('92.2) 히트를 기록했다.

    본작의 대표곡은 3위('92.8) 히트를 기록한 〈November Rain〉이다. 이 곡은 '1992 The Year In music의 '핫 100 싱글' 부문 17위에 올라있기도 하다. 가사와 악곡 구성은 물론 절묘한 박자 변화 및 오케스트라의 도입, 그리고 절정으로 치닫게 하는 기타리스트 슬래시의 솔로 등이 일품이다. 작곡에서부터 여러 악기를 배정한 편곡과 연주에 이르기까지 보컬리스트이자 작곡자인 액슬 로즈의 섬세함이 느껴지는 곡이다. 〈November Rain〉은 9분여에 이르는 대곡인데, 러닝타임이 가장 긴 트랙은 무려 10분을 넘기는 마지막곡 〈Coma>이다.

    슬래시와 액슬의 공동작곡인 〈Coma〉는 제목에 걸맞게 심장박동 소리로 시작된다. 박동과 함께 악기 소리들이 점점 고조되면 중음에서 절규로 바뀌는 액슬의 보이스가 약물 과다복용으로 정상이 아닌 인간의 심리를 실감 나게 표현한다. 약물을 이기지 못해 쓰러진 육체, 시공을 초월한 혼미스러운 정신, 겹겹이 쌓여만 가는 문제들은 모두 괴물로 변한다. 혼수상태에 있는 순간까지 쫓아다니는 여자들의 보채는 소리, 의사들은 충격기를 써보지만 그의 입에서 간신히 흘러나오는 말은 “I Never Really Wanted To Live"로 절망감에 이르게 한다. 〈Coma〉에서 액슬은 싱어라는 자신의 위치를 이용해 실제 경험을 모두에게 이야기하고 있다. 액슬은 목이 메이기도 하고 서러움에 복받치는 감정 과다 상태가 되기도 한다.

    Use your Illusion

     

    Use Your Illusion II

    수록곡 : 1. Civil War / 2. 14 Years / 3. Yesterdays / 4. Knockin' On Heaven's Door / 5. Get In The Ring / 6. Shotgun Blues / 7. Breakdown / 8. Pretty Tied Up / 9. Locomotive / 10. So Fine / 11. Estranged / 12. You Could Be Mine / 13. Don't Cry(Alt. Lyrics) / 14. My World

    프로듀서 : Mike Clink & Guns N' Roses

    제작 : '91 GEFFEN/BMG

    발매 : '91 BMG

    발매 번호:BFPL 1005

     

    건스 N’ 로지스는 1988년 데뷔 앨범 「Appetite For Destruction」을 무려 7백만 장(현재는 1천만 장) 이상 팔아치우며 헤비메탈계의 악동으로 엄청난 위력을 발휘해 왔다. 그리고 약 3년 만인 1991년에 더블 레코드 세트로 된 두 장의 앨범「Use Your Illusion I」과 「Use Your Illusion II」를 한꺼번에 발표하여 우리에게 기쁨과 부담을 동시에 주었다. 1991년 10월 5일자 빌보드 200 앨범 차트에는 건스 N' 로지스의 새 앨범 「Use Your Illusion II」가 넘버원에, 「I」이 2위로 나란히 등장했다. 그리고는 1993년으로 접어든 현재까지도 상위권에 머물며 「II」는 4백만 장, 「I」는 3백만 장의 엄청난 판매고를 보이고 있다.

    「Use Your Illusion」는 「I」보다 호응도가 약간 앞서던 「II」가 먼저 국내에 공개되었다. 「II」의 수록 히트곡을 보면 〈You Could Be Mine〉이 첫 싱글로 커트되어 빌보드 핫 100 싱글차트 29위('91.8) 히트를 기록했다. 이 곡은 엘튼 존과 그의 작곡 콤비 버니 토핀에게 선사하는 트랙으로, 기타리스트 리지 스트레들린과 보컬리스트 액슬 로즈의 공동 작곡이다.

    〈You Could Be Mine>에 이어서는 역시 리지와 액슬의 공동작 〈Don't Cry〉가 차트 10위('91.11) 히트를 기록했다. 이 곡은「I」에도 ‘Original'이라는 표시와 함께 수록되어 있는데 서로 가사만 다르다. 건스 N' 로지스가 무명시절이었던 1986년에 데모용으로 작곡했는데 공연의 마지막 곡으로 연주해온 곡이기도 하다. 사실「Use Your Illusion」에는 무명시절에 완성해 놓은 여러 곡이 포함되어 있다. 「I」의 〈Live And Let Die〉처럼 「II」에도 리메이크 히트곡이 있다. 봅 딜런의 오리지널로 차트 12위('73.9) 히트를 기록했던 〈Knockin' On Heaven's Door〉가 그것이다.

    「II」의 최근 히트곡은 〈Yesterdays〉로 차트 72위(’ 92.11)까지 올랐다. 「Use Your Illusion」의 재킷은 Mike Kostabi의 그림으로 되었는데 타이틀 역시 그림의 제목을 인용한 것이다. 이 그림은 액슬 로즈의 소장품이다. 재킷으로 사용하는 문제에 있어 슬래시는 마음에 내키지 않았지만 제목이 괜찮아 동의했다고 한다.

    TOP